[MeGui]mp4, 영상 - 음성 싱크 맞추기..

잡동사니/Utill. 2016. 7. 15. 23:02

  이 번에 MeGui를 사용하게 된 계기라고 할 수 있는 영상과 음성 싱크가 어긋나는 문제!!

별 거 아니라고 치부하기에는 은근히 신경이 쓰이는게 사실이다.

MeGui를 통해서 영상과 음성 싱크 맞추는 방법을 포스팅 해본다.

  아래 이미지는 날 거슬리게 한 영상 "KBS 드라마 스페셜" 『내가 결혼하는 이유』

 

은근히 싱크가 맞는 듯 아닌 듯 긴가민가하던 와중에 플레이어 소리 싱크 조절 기능으로 확신을 하게 되었다.

 

 

그런데, 희한하게도 GOM Player로 재생하면 싱크가 맞지 않다고 생각될 정도로 거슬리는 반면에..

KM Player의 경우는 긴가민가 할 정도로 애매한 듯 하다..-_-;;

 

 

파일을 열어주었을 때,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One Click Encoder를 선택해준다.

(One Click Encoder는 초보자용, File Indexer는 전문가용으로 보면 될 것 같다.)

 

 

 

One Click Encoder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뜬다.

 

 

앞서 오디오 싱크의 Delay 값을 -0.1로 확인을 했기 때문에..

1초 = 1,000이라는 기준으로 +100의 값을 설정한다.

 

이 것만으로 Sync를 맞추는 설정은 끝이났고..

원래의 파일인 mp4로 인코딩만 하면 끝이난다..;;

 

마지막으로 인코딩 파일 설정을 위해 를 선택한다.

 

 

[Video 설정부분]

현재, 필요한 작업은 비디오는 그대로 두고 오디오 싱크만 조절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..

비디오는 인코딩 하지 않겠다는 설정인 위쪽, Don't encode video에 체크를 한다.

아래쪽은 Crop 및 Resize를 하지않고, 원본 영상의 해상도를 유지하는 설정이기 때문에 역시 체크를 한다.

 

 

[오디오 설정부분]

딱히, 설정할 부분은 없지만, 원본 영상의 오디오가 AAC로 인코딩되었기 때문에 그대로 맞춰주었다.

 

 

[Output 설정]

마지막 단계로 인코딩이 완료 된 파일의 컨테이너를 설정해 준다.

mp4로 인코딩하기 위해서는 MKV의 체크를 해제하고, mp4에만 체크가 되어야 한다.

이유는 모르겠지만, MKV로 인코딩 할 때는 mp4에 체크 되어 있어도 상관이 없더라..;;

 

설정이 끝났다면 "OK" 선택!!

 

 

 초기화면으로 돌아와 인코딩 시작을 의미하는 "Go"선택!!

 

 

영상과 음성을 분리하고, 음성 싱크를 조절하고 다시 병합하는 인코딩의 과정을 거친다.

작업창이 두 세 번 시작될 수 있고, 시간은 정확하게 재보지는 않았으나 15분 정도 소요된 것 같다. 

 

 

작업이 완료된 파일이 뭐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, 전체 용량에서 2Mb가 줄었다..

혹시나, 인코딩 중에 손실이 생겼을까 염려되어 파일 정보를 확인해보았다.

 

 

[결과물 비교 - 1]

왼쪽이 오디오싱크를 조절하여 인코딩 한 작업 영상..

오른쪽이 원본영상이다.

 

재생파일 정보를 비교해 보았을 때,

뭐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비트레이트에서 미세한 차이가 있었고, 여기에서 용량의 차이가 발생한 듯 보였다.

그 외, 해상도나 영상과 음성 등의 설정 값은 동일하였다.

 

 

[결과물 비교 - 2]

처음에 거슬리던 싱크도 잘 맞아서 위화감도 없고, 막눈이라 그런가 재생시, 화질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다.

 

본인은 인코딩에 능한 전문가가 아닌 초보자로서 어찌 해결할 방법이 없나 고민해보다

위의 작업을 어쩌다 한 번 해보게 되었고, 어쩌다 성공한 것이지 이 방법이 정답은 아니다.

 

떄문에, 이 포스팅을 보고 따라했을 경우 되지 않는다고 해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없고,

또, 이 방법이 틀렸다고 무조건적인 태클을 거는 것은 정중하게 사양한다.

설정

트랙백

댓글